농촌 일자리 구하기 방법 6가지 및 급여

 

은퇴 후 귀농귀촌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요. 그게 아니더라도 복잡한 도시보다는 한적한 농촌에서 일자리를 찾아 여유로운 삶을 선택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농촌 일자리 구하기 방법과 급여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농촌 일자리는 도심에서의 일자리보다 구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인데요 아무래도 많이 알려지지 않았거나 덜 알려져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정규직이든, 단기알바이든, 농촌 일손 구인이든 아래 내용을 한번 살펴보시고 농촌에서 일자리를 구하시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농촌 일자리 구하기 방법 6가지

 

1. 도농인력중개플랫폼

 

1) 도농인력중개플랫폼이란?

 

도농인력중개플랫폼은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로, 농촌 일자리 정보제공 및 인력 중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도농인력중개플랫폼에 접속하시려면 아래 바로가기 링크로 접속해 보세요.

 

▶ 도농인력중개플랫폼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농촌-일자리-도농인력중개플랫폼-홈페이지

 

보통 농가에서 구인 요청이 오면 플랫폼에서 중계센터를 통해 일자리를 공고하고 구직을 희망하는 사람과 매칭을 시켜주어 근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도농인력중개플랫폼-일자리-구인구직-프로세스

 

도농인력중개플랫폼에서는 구인구직 중개 활동 이외에도 구직자의 농촌 일자리 능력 향상을 위해 농업기술에 관한 교육자료(영상 및 문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 산하에는 농촌인력중개센터가 있는데 전국 약 170여 개소가 배치되어 있으며 농촌에서 일자리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중개하고 일정한 교통비, 숙박비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지원활동을 통해 농가에게는 일손을 빠르게 확보하게 해 주고 구직자에게는 좋은 일자리를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2) 도농인력중개플랫폼에서 농촌 일자리 구하기 방법

 

도농인력중개플랫폼에서 농촌 일자리 구하기 방법은 다음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① 도농인력중개플랫폼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 ② 회원가입을 하세요. 일자리 중개 서비스는 회원가입을 통해서만 받을 수 있습니다.
  • ③ 이력서를 등록하세요. 이력서를 등록해야 일자리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 ④ 일자리 정보를 검색해서 본인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거나, 플랫폼을 통해 일자리를 추천받으세요.

 

일자리 정보를 보려면 플랫폼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일자리정보’를 클릭하면 되고 일자리 상세검색, 맞춤 일자리, 지역별 일자리, 외부연계 일자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귀농귀촌종합센터에서 농촌 일자리 찾아요

 

1) 귀농귀촌종합센터란?

 

귀농귀촌종합센터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운영하고 있는 곳으로 귀농귀촌 상담과 교육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귀농귀촌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 및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에게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 있습니다.

 

농촌-일자리-귀농귀촌종합센터-홈페이지

 

▶ 귀농귀촌종합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2) 귀농귀촌종합센터 이용방법

 

귀농귀촌종합센터에서는 귀농귀촌 상담과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홈페이지 우상단에 있는 버튼을 누르시면 귀농귀촌 절차 및 상담 안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담은 온라인 상담과 전화상담 그리고 방문상담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귀농귀촌종합센터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진행해야 하며, 질문 유형을 선택하고 제목과 내용을 입력하여 질문을 하시면 됩니다.
  • 전화상담은 점심시간(12:00 ~ 13:00)을 제외하고 09:00 ~ 18:00에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1899-9097로 전화하시면 전문 상담사를 통해 상담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방문상담은 센터에 직접 내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대면으로 상담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통이 더욱 원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센터 주소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27 aT 센터 4층’이며 상담시간은 점심시간(12:00 ~ 13:00)을 제외하고 09:00 ~ 18:00에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3) 귀농귀촌종합센터에서 농촌 일자리 구하기 방법

 

귀농귀촌종합센터에서 농촌 일자리 정보를 구하려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화면 가운데 좌측에 있는 ‘일자리정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희망하시는 지역을 먼저 선택하신 후 일자리정보를 클릭하시면 해당하는 지역의 일자리종합센터로 연결됩니다.

 


 

3. 일자리종합센터에서 농촌 일자리 구하기

 

위에 귀농귀촌종합센터에서 지역을 선택하시고 농촌 일자리 정보를 누르신 다음 오른쪽 화면에 워크넷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해당 지역의 일자리종합센터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일자리-종합센터-들어가기

 

지역은 크게 경기, 강원, 충남, 충북,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로 나뉘고 그 안에서 시·군으로 세부적으로 나뉘어 있어서 희망하는 일자리 지역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먼저 예시로 경기도 광주시 일자리종합센터를 들어가 보겠습니다.

 

경기도-광주-일자리센터

 

일자리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채용정보, 공채속보, 인재정보, 취업지원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홈페이지 하단부에 보면 우리 지역 채용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용정보를 클릭하시면 직종별, 지역별, 고용형태, 경력, 학력, 희망임금 등 검색 조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농촌에서 작물 재배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1차 분류에 ‘농림어업직’을 선택하시고 2차 분류에 작물재배를 선택하고 최종적으로 3차 분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경기도-광주-일자리센터-직종별-농촌-일자리-검색

 

희망하는 조건을 선택하면 화면 하단에 조건에 맞는 채용정보 목록이 나옵니다.

목록에서 관심이 있는 일자리 부분을 클릭한 다음 워크넷 입사지원을 누르시면 워크넷에 등록된 이력서로 지원을 하게 됩니다.

어떤 일자리는 워크넷 입사지원이 안 되는 곳도 있는데 그런 곳은 담당자에게 전화하여 직접 문의하셔야 합니다.

 

경기도-광주-일자리센터-직종별-농촌-일자리-검색

 


 

4. 푸마시

 

다음은 푸마시입니다. 푸마시는 서로 일을 돕는다는 뜻을 지닌 품앗이에서 따온 이름인데 2016년 국내 최초로 민간에서 만들어진 농촌일자리플랫폼입니다.

도시와 농촌의 연결고리 역할을 맡고 있으며 여려 농촌 일자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 푸마시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푸마시-홈페이지

사업주들은 푸마시 회원가입을 하고 구인등록을 하면 간단히 구인을 할 수 있는데요, 수수료는 근로예상소득의 1%로 저렴합니다.

만일 사람이 급하게 필요한 경우에는 푸마시 고객센터(1670-8211)로 전화하면 1만 원에 회원들에게 1주일간 공지하는 솔루션이 제공됩니다.

 


 

5. 청년두드림센터

 

농촌 일자리 구하는 방법은 위에서 소개해 드린 방법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농촌 일자리를 소개하는 인터넷 카페나 커뮤니티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은 청년두드림센터인데요, 청년두드림센터는 미래 농업인력 양성을 위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입니다.

 

▶ 청년두드림센터 바로가기 링크

 

청년두드림센터-네이버카페

카페에 가입하신 다음 채용공고를 클릭하시면 여러 농촌 일자리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청년두드림센터의 기능은 일자리를 찾는 것만이 아닙니다. 농촌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소식을 해당 카페는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일자리 정보 뿐만 아니라, 다른 회원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며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청년두드림센터는 농촌에서 일하거나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벼룩시장과 교차로

 

또한, 일자리를 구하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교차로나 벼룩시장 등도 있는데요, 교차로나 벼룩시장 등 일자리 홈페이지를 들어가신 다음 원하시는 조건의 농촌 일자리를 탐색하시면 됩니다.

요즘에는 어플을 다운로드하시면 스마트폰에서도 손쉽게 농촌 일자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벼룩시장과 교차로 어플을 다운로드하는 링크를 남겨드리니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벼룩시장 어플 다운로드 링크

☞ 교차로 어플 다운로드 링크

 

교차로나 벼룩시장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어플을 실행하시면, 원하시는 조건에 딱 맞는 농촌 일자리 정보를 손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농촌단기알바도 있고 과수원 일자리, 작물 수확 등 여러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역이나 직종, 근무 조건 등을 설정하시면 다양한 일자리 정보가 한눈에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여러 가지 선택지를 탐색하며, 자신에게 가장 맞는 농촌 일자리를 찾아내실 수 있어요.

 


 

농촌 일자리 급여

 

많은 분들이 농촌 일자리 급여를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농촌 일자리 급여는 도시에서의 일자리와 같이 직종과 업무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경영지원 사무직은 연봉 2500만 원 ~ 3000만 원 정도이고 월급으로 환산하면 월 230만 원 ~ 250만 원 수준입니다. 물론 경력이나 업무에 따라 월 300만 원 이상인 곳도 있습니다.

 

작물, 과일을 재배하거나 수확을 하는 일 등 농업 단순 노무자의 급여는 보통 최저시급으로 계산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최저시급은 9,620원입니다.

이를 주 48시간 주급으로 계산하면 예상 주급은 46만 원 정도이고, 월 209시간 월급으로 계산하면 예상 월급은 약 200만 원입니다.

 

잘 찾아보면 단기의 고단가의 일자리도 찾을 수 있는데 감자나 마늘, 양파 수확을 하는 일은 일급으로 10만 원을 주기도 합니다.

 

사실 요즘은 농촌도 개발이 많이 되었기 때문에 농촌 일자리 영역으로 구분된다고 해서 모두가 농업, 축산업, 임업에 종사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농촌에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해 유통업도 필요하고 제조업 공장도 있을 것이며 그들을 관리하는 사무관리직도 있을 것이고, 교육, 미용, 여행, 숙박, 음식, 경비, 청소 등 다양한 직업군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소개해 드린 급여는 전체 중 일부분만 말씀드린 것이고 잘 살펴보면 각 사람의 능력과 역량, 경력, 직종 등에 따라 급여는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떠한 목적으로 농촌 일자리 정보를 찾으시는지 먼저 고려해 보시고 본인의 능력과 조건에 맞는 좋은 일자리를 찾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50대 여성 일자리 구하기 방법과 종류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중장년워크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