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스커피 하루 몇잔 마셔도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보통 아침에 한잔, 점심 먹고 한잔 그리고 오후에 한잔 총 3잔을 마시는데요, 흔히 믹스커피는 건강에 나쁘다고 알려져 있어서 꺼려지기는 하지만 특유의 달짝지근한 맛을 포기하기는 어려워 도저히 끊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하루에 믹스커피를 몇잔까지 마셔야 건강에 지장이 없는지 그 성분과 칼로리, 카페인 함량 등을 보면서 살펴보겠습니다.
한편, 믹스커피처럼 단 음식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당뇨병이 걱정되실 수도 있는데요, 아래 당뇨병 초기증상을 한번 확인해 보세요.
✅ 당뇨병 초기증상 7가지 (피로, 빈뇨, 갈증, 시력저하 등)
믹스커피 1봉지 성분
믹스커피는 놀랍게도 한국이 최초로 개발했으며 1976년 동서식품이 출시했다고 합니다. 커피 원두에 설탕과 프림 등을 넣으면서 국민 커피로 자리 잡았습니다. 믹스커피 1봉지에 들어있는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커피 원두 1 스푼
- 설탕 1.5 스푼
- 프림 1.5 스푼
믹스커피 1봉지 칼로리
믹스커피도 종류가 다양해서 제품마다 다르겠지만 대략적인 믹스커피 1봉지에 함유된 칼로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칼로리 : 53kcal
성인 1일 권장 열량은 남성은 2500㎉, 여성은 2200㎉ 정도이고 밥 한공기에 약 250 ~ 300 칼로리 정도라는 점을 볼 때 믹스커피 1봉지에 들은 열량인 53kcal는 결코 적은 수치가 아닙니다.
믹스커피 1봉지 설탕
믹스커피 1봉지에 들어있는 설탕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당류 : 5.7g
그리고 세계보건기구인 WHO가 권장하는 성인 하루 권장 설탕 섭취량은 약 25g 정도인데, 믹스커피 1봉지에 5g이 넘는 설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하루 믹스커피 3잔을 먹는 저는 적어도 15g의 설탕을 섭취하는 것이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믹스커피로만 설탕을 섭취하나요? 아닙니다. 음료수, 스낵, 식사에서도 상당한 양의 설탕이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로 우리가 하루에 먹는 설탕량은 25g을 훌쩍 넘길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다들 아시다시피 설탕을 너무 많이 먹게되면 당뇨병, 고혈압 등의 병에 걸릴 수도 있으며, 피로감, 여드름 등의 부작용이 함께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단맛은 계속해서 단맛을 부르는 성질이 있어서 설탕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계속 살이 찌도록 만들게 됩니다. 그렇다면 비만의 원인도 되겠네요.
믹스커피 1봉지 카페인
믹스커피 1봉지에 함유된 카페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카페인 : 52.2mg
52.2mg 이라는 카페인 수치가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하루 성인 카페인 권장량은 400mg 정도이기 때문에 믹스커피 3잔을 마신다면 하루 카페인 권장량의 거의 절반을 마시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믹스커피만 마시는게 아니고 아메리카노나 콜드브루와 같은 커피도 마시는데 이들은 한잔에 200 ~ 400mg에 달하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서 하루 카페인 권장량을 넘기는 것은 너무나도 쉽습니다.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속쓰림, 소화불량, 불면증, 두근거림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결론 : 믹스커피 하루 몇잔?
어떤 연구자료에 의하면 믹스커피를 마시는 것과 건강에는 그리 큰 상관관계가 없다고도 하고, 에너지의 원료가 되기 때문에 마시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된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살펴 보았듯이 지나친 설탕, 카페인 섭취는 여러 부작용을 낳고 너무 많이 믹스커피를 마시면 살이 찌기 때문에 내가 하루에 몇잔의 믹스커피를 마시고 있는지는 체크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즉, 믹스커피 하루 몇잔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기 보다는 내가 섭취하게 될 당류, 카페인량을 체크해서 마시는 것이 중요하며, 혹시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섭취하게 되는 설탕 및 카페인을 고려하면 믹스커피 하루 3잔 정도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Views: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