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치료 치아보험 적용 여부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보철치료 치아보험 적용 여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치아관련 질환으로 고생하고 계신데요, 충치가 생기면 신경치료에 이어서 크라운(금니 등)을 해야 하고, 그보다 문제가 심각하면 임플란트나 브릿지 시술을 해야 합니다.

 

아시겠지만 이러한 보철치료 가격은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한번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하는데요, 보철치료 비용에 부담을 느껴 치과에 가지 않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이유로 치과 치료 비용을 보장해주는 치아보험이 나이가 들 수록 중요해 지는데요, 다만 보장되는 치료 항목은 무엇이고 어떤 부분은 보장되지 않는지 몰라 헷갈려 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아래 내용을 보시고 보철치료 받으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치아교정 비용 얼마일까요?

치아교정 비용 얼마일까요?

 

치아보험 보장범위?

 

치아보험은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보험으로, 치아의 질병 및 부상에 대한 치료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따라서 치아보험의 보장 범위는 각 보험사 및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치아우식증(충치), 치주질환(잇몸질환), 충전치료, 크라운치료 등을 보장합니다. 레진치료도 일부 상품에서는 보장되기도 하죠.

 

보철치료-치아보험-임플란트-시술

 

사실 보험에 가입하실 때 어떤 항목을 보장하는지 꼼꼼히 살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보험증권을 확인하셔서 본인이 가입한 치아보험으로 어디까지 보장이 되는지, 조건은 어떤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보험증권이 어디있는지 모르신다면 보험사 또는 담당 보험설계사에게 문의하시거나 보험사 앱을 통해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철치료 치아보험 적용 여부

 

보철치료 치아보험 적용 여부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살펴보아야 하는 것은,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이미 보철치료를 하였는지 또는 보험가입 후에 보철치료를 하는 경우인지 입니다.

 

그리고 치아보험 가입 후에 보철치료를 하는 경우라도 얼마나 시간이 지났는지도 중요합니다.

 

1) 1년 이내 치과 치료 받은 경우

 

일반 보험의 경우에도 나이가 많거나 병력이 있는 사람은 가입을 잘 해주지 않거나 가입을 거절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치아보험도 동일합니다.

 

대부분의 치아보험은 가입하려는 시점 기준으로 최근 5년동안 충치(치아우식증)나 치주질환으로 치과치료를 받았던 기록이 있다면 가입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치아보험 가입 문턱이 낮아져서 1년이내에 치과 치료를 받은 기록이 없다면 가입을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보철치료-치아보험-충치

 

따라서 최근 1년 이내에 치아우식증(충치)으로 치과 진료를 받았다면 아얘 보험 가입이 불가하기 때문에 치아보험 적용이 안됩니다. 물론 이런 경우에도 특정치아를 제외한 나머지를 보장하는 특정치아부담보 특약을 이용하면 1년 이내에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고 하더라도 가입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2) 치아보험 가입 후 90일 이내 보철치료 등을 받는 경우

 

치아보험에 가장 중요한 2가지 키워드는 바로 면책기간 감액기간인데요, 면책기간이란 일정기간 동안에는 보험 보장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치과 진료는 받지는 않았지만 충치 등 치아 질환이 있는 경우 보험 가입 후 바로 치료를 받고 이러한 경우에도 보험금 지급이 된다면 보험사는 손해를 보기 때문에 일정한 면책기간을 두는 것입니다.

 

치아보험에서 면책기간은 보통 90일 이므로 이 기간 내에는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없고 91일부터 적용이 가능합니다.

 

 

3) 치아보험 가입 후 1년 이후 보철치료 등을 받는 경우

 

위에서 감액기간을 말씀드렸는데요, 보통 치아보험들은 가입 후 1년~2년동안은 임플란트, 틀니, 브릿지 같이 고가의 비용이 발생하는 보철치료에 대해 감액기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감액기간 중에는 50%만 적용받을 수 있고, 치료비 총 금액 기준이 아니라 보장금액 기준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때문에 치아보험 가입 후 2년이 지났다면 감액기간이 끝났기 때문에 보철치료에 대하여 100%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감액기간 동안 적용되는 치료는 보험마다 다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보존치료의 경우에는 1년 보험 가입 후 1년 미만은 50%가 감액되고, 보철치료는 2년 미만인 경우 50%가 감액됩니다. 이는 질병인 경우에 해당하고 상해의 경우에는 계약당일부터 100% 보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철치료 치아보험. 어느 보험사가 좋을까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는 치아보험에 가입하신 분들도 있고 앞으로 치아보험에 가입하시려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만일 현재 가입하고 있는 치아보험이 부족하다고 느끼신다면 다른 보험으로 갈아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고, 처음 보험에 가입하시는 분들이라면 여러 보험들을 잘 비교하여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철치료-치아보험-보험다모아-비교

 

치아보험 상품 종류와 가격과 관련된 정보는 아래 치아보험 비교사이트를 통해 가능합니다. 링크를 누르시면 비교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손해보험사로 할지, 생명보험사로 할지 선택할 수 있고 갱신형 / 비갱신형을 선택할 수 있고 낮은보험료순/높은보험료순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여러가지 치아보험의 가격, 보장내용 및 보장금액을 한눈에 그리고 한번에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보철치료 후 치아보험 해지 가능한가요?

 

치아보험에 가입하고 치료받은 이후에 해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치아보험은 손해율이 높은 대표적인 보험상품으로 손꼽히는데요, 이 때문에 보험사들도 골치가 아프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수요가 많기 때문에 손해율이 높더라도 상품을 유지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보철치료를 받고 치아보험을 해지하는 것이 정말 유리한지는 한번 생각해 볼 문제 같습니다.

 

제 경험이지만 치아는 소모되기도 하고 나이가 들면 치주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한번 치료를 받고 끝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난번에는 왼쪽 이에 임플란트 등 보철치료를 했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면 오른쪽 치아에도 임플란트나 크라운 등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치료를 받았다는 기록이 있고 더욱이 치료 받은 직후 계약을 해지 했다는 이력이 있다면 내가 아무리 치아보험에 가입하고 싶다고 해도 보험사에서 거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이유로 저는 보철치료를 받고 치아보험을 해지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그렇게 유리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치아보험 해지 및 재가입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서 이미 설명드렸는데요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치아보험 3개월 후 해지 가능?(재가입, 위약금)

치아보험 3개월 후 해지 가능?(재가입, 위약금)

 

 

결론

 

지금까지 보철치료 치아보험 적용 여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1년 이내에 보철치료를 받은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가입이 제한되기 때문에 치아보험 적용이 힘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아보험에 가입한 이후라도 90일 동안은 면책기간이기 때문에 91일부터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아보험 가입 후 1년~2년동안은 소위 감액기간으로 100% 보장되지 않고 50% 감액되나, 상해의 경우에는 계약일로부터 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100% 보장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치아보험은 치아 개수를 제한하지 않는 무제한 상품도 있지만 1년당 또는 일정기간 개수를 정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따라서 혹시 이런 내용으로 가입되어 있는지 치료 전에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