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업자등록번호조회로 폐업 상태인지 영업을 하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사업상 거래처를 물색해야 하는데 그 사업자가 영업을 하고 있는 상태인지 폐업 상태인지 아니면 진짜 존재하는 사업자인지 정도는 알아야 하죠.
보통 거래를 시작할 때는 상대방의 사업자등록증을 확인하는데요, 사업자등록증을 받았다고 해서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중요한 것은 실제로 있는 사업자인지, 영업을 하고 있는 자인지 여부인데요, 이제 1분만 투자하시면 홈택스를 통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조회 첫번째 스텝은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해보세요.
2. 로그인 합니다.
로그인을 해야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번호조회 및 폐업 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은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 아이디 등으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려면 해당 인증서가 홈택스에 등록되어 있어야 하니 한번쯤은 회원가입 후 인증서를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조회/발급 – 사업자상태 –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를 클릭하세요.
사업자등록번호조회는 조회/발급 영역의 사업자상태 위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사업자등록상태조회에서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세요.
확인하고자 하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우측의 ‘조회하기’를 클릭하여 폐업 여부 등 사업자 상태를 확인하세요.
만일 등록번호를 잘못 입력하였거나 없는 경우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국세청에 등록되지 않은 등록번호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만일 현재 폐업하지 않고 계속 존속 중인 경우라면 아래와 같이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 입니다’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그러나 폐업된 상태라면 다음과 같이 ‘폐업자’라는 문구와 폐업일자가 출력됩니다. 이렇게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번호조회 만으로도 상대방의 폐업여부를 알 수 있는 것이죠.
마치며
지속적인 거래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얼마나 믿을만 한지 사전에 조사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만일 제대로 된 거래처가 아님에도 거래를 한다면 시작부터 사업은 잘못된 단추를 끼우는 셈이 됩니다.
때문에 거래를 시작하실 때는 반드시 최근 발행된 사업자등록증을 확인하시고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번호조회를 통해 현재 폐업 상태인지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 및 월세 90% 줄이는 방법
Views: 4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