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없어지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치아를 대체하는 치과 수술 중 하나 입니다. 임플란트가 도입된 이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치아를 되찾은 듯이 기뻐했다는 후기도 전해지죠. 그런데 임플란트 할 때 아픈가요? 임플란트 통증 있나요?라고 질문하는 분들이 많고 통증 기간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임플란트 할 때 아픈가요? 통증과 어떤 관계?
임플란트 시술은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 인공 치아를 잇몸 및 턱뼈에 식립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만일 턱뼈가 임플란트를 심기 적합하지 않다면 뼈 이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임플란트를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절개 과정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인공치아(크라운)을 씌우기 위한 기둥(지대주 및 인공치근)을 잇몸 및 뼈에 심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통증이나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참고 : 임플란트 시술 과정
임플란트 할 때 아픈가요? 라는 질문과 관련하여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임플란트 시술 과정을 간단히 설명드립니다.
- 치료 계획 수립: X-Ray 등 장비를 이용해 뼈 상태나 환자의 건강 상태를 스캔하여 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웁니다.
- 임플란트 식립(1차 시술): 잇몸 및 뼈에 치아 뿌리 역할을 하는 임플란트(인공치근)를 식립합니다. 이후 4 ~ 6개월 동안 손상된 뼈와 잇몸이 회복되기를 기다립니다.
- 지대주 연결(2차 시술): 임플란트에 인공치아를 체결하기 위해 지대주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임플란트 위에 인공치아(보철물)를 만들기 위해 본 뜨기 작업을 합니다.
- 인공치아 제작 및 연결: 본 뜬 대로 인공치아가 만들어 지면 인공치아를 지대주에 연결합니다.
임플란트 부작용?
그렇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 후에는 보통 통증, 출혈, 붓기, 멍 등의 부작용이 생기고, 심각한 경우에는 턱 뼈를 지나는 신경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턱 뼈는 얼굴의 신경이 많이 지나가는 곳이라 사실 난이도가 윗니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만일 신경을 다친 경우라면 마비된 느낌이 장기간 계속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부정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부작용은 만에 하나 있을 만한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고, 오히려 아래턱 신경을 다치는 경우는 신경치료나 사랑니를 뽑을 때 더 많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통증 기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임플란트 통증기간은 10일 이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시술 직후에는 출혈, 통증과 함께 부은 느낌을 받습니다. 잇몸과 턱뼈를 째고 심고 하는 일을 했으니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1주일 정도 지나면 임플란트 통증은 서서히 가라앉고, 10일 정도가 지나면 통증이 거의 사라지게 됩니다.
임플란트 통증 계속되는 경우
위에서 설명했듯이 통상적으로 임플란트 통증 기간은 10일 이내입니다. 10일이 지나면 서서히 거의 모든 통증이 사라집니다.
그러나 만일 임플란트 시술 후 10일이 지나도록 상당한 통증이 지속되고 1달 이상 계속된다면 식립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통증이 10일 이후에도 지속되고 1달째 계속된다면 반드시 치과에 가서 진단을 다시 받아봐야 합니다.
임플란트 통증 완화 방법
임플란트 시술 후에는 당연히 소량의 출혈과 통증이 동반됩니다. 이럴 때는 그냥 참지 마시고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통증 완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술 후 대략 4시간이 지나면 마취가 풀립니다. 마취가 풀려 통증이 심해지기 전에 치과에서 처방해준 진통제를 복용하세요.
- 아이스팩이나 얼음 주머니를 시술 부위에 대고 냉찜질을 시행합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하시고 하루 이틀 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만일 진통제를 먹어도 얼음 찜질을 해도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를 추가하여 복용해도 되는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 후기
임플란트 후기는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평가가 많습니다. 시술을 하는 분들은 치아가 좋지 않아 임플란트나 브릿지를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틀니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뛰어난 저작력과 실제 본인의 치아처럼 느껴지는 임플란트는 시술 후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임플란트 통증, 과정 등 실제 후기를 보시려면 아래 소개해 드리는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결론
이번 글을 통해 임플란트 할 때 아픈가요? 라는 질문에 답이 되셨나요? 사실 임플란트를 해야 하지만 통증, 비용 등의 이유로 꺼리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러나 요즘은 시술 기술이 발달해 절개 부위를 최소화하기도 하고, 임플란트를 즉시 하지 않으면 치조골이 점점 약해져서 나중에는 하려고 해도 하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비용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1개당 100만원이 넘어가는 가격 때문입니다.
그러나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것은, 임플란트 수요가 많은 65세 이상이라면 정부에서 임플란트 비용을 지원하여 본인 부담금 10% ~ 20%만 내면 됩니다.
물론 모든 치아에 대해 보장하는 것은 아니고 1인당 최대 2개의 임플란트에 대해 지원이 됩니다.
그리고 치아 20개가 모두 문제가 있는 경우 20개를 모두 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너무 부담된다는 걱정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러나 치아 20개가 모두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20개를 모두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드시 필요한 부위만을 시술하고 나머지는 인공치아, 보철 등을 이용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비용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Views: 1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