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시기, 효과, 부작용, 예방접종 총정리!

자궁경부암은 여성의 생명을 위협하는 암 중 하나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18년에는 전 세계에서 약 57만 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으로 진단받고, 그 중 약 31만 명이 사망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자궁경부암은 여성 암 중 5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약 3천 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으로 인해 목숨을 잃고 있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은 인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입니다. HPV는 성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바이러스로, 대부분의 성적 활동을 하는 남녀가 한 번 이상 감염된다고 하는데요, HPV는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소실되지만, 일부 경우에는 자궁경부에 이상 세포를 만들어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한 암입니다. 그러나 조기 단계에서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쉽게 발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선별검사와 예방접종이 중요합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자궁경부암 백신은 HPV 감염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백신을 접종하면 HPV로 인한 자궁경부암뿐만 아니라 성기 사마귀나 항문암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궁경부암 백신은 성 경험 이후에도 접종할 수 있을까요? 성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백신의 효과가 떨어지지 않을까요? 아니면 이미 감염된 바이러스를 치료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의문을 가진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 글에서는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시기, 대상, 종류, 효과, 부작용, 예방접종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암보험 필수 특약 6가지, 종류, 만기 총정리!

암보험 필수 특약 6가지, 종류, 만기 총정리!

 

 

1. 자궁경부암 백신이란 무엇인가요?

 

자궁경부암 백신이란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인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예방접종입니다. HPV는 성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흔한 바이러스로, 대부분의 경우 무증상이거나 자연치유되지만, 일부 감염자에서는 자궁경부암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백신은 HPV의 다양한 유형 중에서 암 발생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 유형과 생식기 사마귀를 일으키는 저위험군 유형에 대해 예방 효과를 보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자궁경부암 백신은 2가, 4가, 9가 백신으로 구분됩니다.

 

자궁경부암-백신-접종-시기-부작용-1

 

2가 백신은 HPV 16형과 18형에 대해 예방 효과를 보이며, 이 두 유형은 전체 자궁경부암의 약 70%를 차지합니다. 4가 백신은 HPV 16형과 18형 외에도 생식기 사마귀의 주요 원인인 HPV 6형과 11형에 대해 예방 효과를 보입니다.

 

9가 백신은 HPV 6형, 11형, 16형, 18형 외에도 HPV 31형, 33형, 45형, 52형, 58형에 대해 예방 효과를 보입니다. 이 중 HPV 52형과 58형은 우리나라에서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자궁경부암 백신 종류 및 효과?

 

자궁경부암 백신 종류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2가, 4가, 9가 백신으로 구분됩니다. 서바릭스(2가), 가다실(4가, 9가)로 불리기도 합니다.

 

각각의 백신은 다른 HPV 유형에 대한 예방 효과를 보이므로 접종 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궁경부암 발생 감소: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후 장기적으로 추적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접종군에서 비접종군에 비해 자궁경부암 발생률이 약 90% 감소하였습니다.
  • 자궁경부 전암성 병변 감소: 자궁경부 전암성 병변은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는 이상 세포 변화를 말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후 장기적으로 추적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접종군에서 비접종군에 비해 자궁경부 전암성 병변 발생률이 약 50%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접종군에서는 자궁경부암과 관련된 HPV 유형의 감염률도 현저히 낮아졌습니다.
  • 생식기 사마귀 감소: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후 장기적으로 추적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접종군에서 비접종군에 비해 생식기 사마귀 발생률이 약 80% 감소하였습니다. 생식기 사마귀는 HPV 6형과 11형에 의해 일어나는 흔한 성병으로, 성기나 항문 주변에 작은 융기가 생기는 증상입니다. 생식기 사마귀는 암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성생활의 질을 떨어뜨리고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시기 및 대상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대상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포함됩니다. HPV는 성 접촉을 통해 전파되므로, 남성도 감염되거나 전파할 수 있습니다. 남성에서는 HPV가 음경암, 항문암, 구강인두암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남성도 자궁경부암 백신을 접종하여 HPV 감염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시기는 만 9세 이상부터 가능합니다. 국내에서는 만 12세 여성을 대상으로 무료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만 14세 이하의 경우에는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하면 충분한 면역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 15세 이상의 경우에는 0, 2, 6개월 또는 0, 1, 6개월 간격으로 3회 접종해야 합니다.

 

자궁경부암-백신-접종-시기-부작용-2

 

 

자궁경부암 백신은 성 경험 전에 접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성 경험 후에도 HPV에 감염되지 않은 유형에 대해서는 예방 효과가 있으므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HPV에 감염된 유형에 대해서는 예방 효과가 없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다른 백신과 함께 접종할 수 있으며, 임신 중이나 수유 중인 경우에는 접종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백신 접종 후에도 자궁경부암 선별검사는 변경 없이 받아야 합니다.

 

백신은 HPV 감염을 예방하지만, 이미 감염된 경우나 백신에 포함되지 않은 HPV 유형에 대해서는 예방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한 암이므로, 정기적인 선별검사를 통해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가암검진권고안에 따라 만 20세 이상 여성은 2년에 한 번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4. 자궁경부암 백신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자궁경부암 백신은 다른 백신과 같이 접종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접종 전에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과 부작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주의사항

 

임신 중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접종을 피해야 합니다. 백신 접종 후 임신을 알게 된 경우에는 나머지 접종은 출산 뒤로 미루게 됩니다.

 

수유 중인 여성은 백신을 접종할 수 있습니다. 백신이 모유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연구되지 않았으나,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수유 중에 백신을 접종해도 안전하다고 판단됩니다.

 

생식기 사마귀 환자나 선별검사에서 양성인 환자에서도 아직 감염되지 않은 HPV 종류에 대해서는 예방 효과가 있으므로 투여가 가능합니다.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나 기타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2) 자궁경부암 백신 부작용

 

자궁경부암 백신 부작용으로는 주로 접종 부위의 통증, 부어오름, 발적, 가려움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가벼운 정도이며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드물게 고열, 두통, 근육통, 구토 등의 증상이 자궁경부암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인 진통제나 해열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게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기절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접종 후 15분 정도는 의료기관에서 관찰하고 이상이 있으면 즉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5.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지원사업

 

정부에서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지원사업을 하고 있는데, 만 12세부터 만17세까지의 여성 청소년, 만18세부터 만26세까지의 저소득층 여성이 지원 대상자입니다.

 

지원자에게는 2~3회의 HPV 예방접종(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이 지원되는데요 비용은 무료입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신청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아래의 경로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예방접종 관리
  • 지정의료기관 찾기
  •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 지정의료기관 및 백신 종류 확인

 

 

 

 

자궁경부암-백신-예방접종

 

누리집에서 백신 종류를 확인했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표준 여성 청소년 건강상담 점검표’ 및 ‘예방접종 예진표’를 작성하고, 건강상담을 받은 후 예방접종을 하시면 됩니다.

 

 

6.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후에도 선별검사가 필요한 이유?

 

자궁경부암 백신은 HPV 감염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백신에 포함되지 않은 HPV 유형에 의한 자궁경부암이나 이미 감염된 경우에는 예방 효과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신 접종 후에도 자궁경부암 선별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선별검사는 자궁경부세포검사(Pap smear)와 HPV 검사로 이루어집니다. 자궁경부세포검사는 자궁경부의 세포를 채취하여 세포의 변화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그리고 HPV 검사는 자궁경부에서 HPV DNA를 검출하는 검사입니다. 이러한 검사는 자궁경부암의 전구단계인 자궁경부상피내종양(CIN)이나 상피내암(CIS)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좋은 소식은, 자궁경부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한 암이기 때문에 선별검사를 통해 미리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결론

 

자궁경부암 백신은 성 경험 이후에도 접종할 수 있습니다. 성 경험 이후에도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인 HPV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경우나, 감염되었더라도 백신에 포함된 모든 HPV 유형에 감염되지 않은 경우에는 백신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백신으로 생기는 항체는 자연적으로 생기는 항체보다 강력하고 지속적이므로, 이미 감염된 경우에도 재감염을 방지하거나 감염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백신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성 경험 전이나 성 경험 초기에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9~13세 연령대에 접종을 권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9~26세까지 접종이 가능합니다. 27세 이상이라도 성 경험이 없거나, 성 경험이 있더라도 HPV 검사 결과 음성인 경우에는 접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 대상은 여성뿐만이 아니라 남성도 포함됩니다. 남성이 접종하면 HPV로 인한 성기 사마귀나 항문암 등을 예방할 수 있으며, 여성의 자궁경부암 발생률을 낮추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으므로 어쩌면 남자가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을 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자궁경부암 백신은 HPV 감염과 관련된 암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고, 성 경험 여부와 상관없이 접종이 가능하므로, 자신과 배우자 또는 연인의 건강을 위해 접종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