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만원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방법 신청대상 지원금액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구당 최대 240만원을 지급하는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대상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은 가히 저출산 시대라고 할 수 있는데요 2022년 출산율은 역대 최저인 0.78 이라고 합니다. 이럴 때 육아휴직 장려금과 같이 적절한 복지 정책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죠.

 

부모들이 아이를 낳지 않는 이유는 돈이 부족해서, 집이 없어서, 부부의 행복에 집중하기 위해서, 내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등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시간과 돈을 더욱 투자하고 싶은 것도 크지만 결국 경제적인 지원과 관련 복지가 부족해서 출산율이 저조하다는 것도 사실이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면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에 대해 알아볼까요?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서울시에서 지급하는 육아휴직 장려금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이 준비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일환입니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아빠의 행복을 지원하기 위한 여러가지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최대 240만원을 지원하는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입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에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가족 행복과 아이를 더 잘 케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기간

 

2023년 9월 1일부터 최초로 시행합니다. 매월 15일 이내에 신청하시면 장려금 사업에 신청하게 됩니다.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대상

 

신청 대상은 일단 아이가 있는 부모이어야 하는데요, 그리고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정책인 만큼 1년 이상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외에 구체적인 신청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용보험에 가입한 이후 2023년 1월 이후부터 고용보험에서 지급하는 육아휴직 급여를 6개월 이상 받고 있어야 합니다.
  • 가구 중위소득이 150% 이하이어야 합니다. 중위소득 확인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2023년 중위소득 150%는 3인가구는 6,208,742원이고 4인가구는 8,101,446원 입니다.

 

참고로 외국인이어도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다면 장려금 신청이 가능하고, 다문화 가정도 물론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일 신청에 대해 문의가 있으시다면 거주하고 계신 동주민센터 또는 서울시 다산콜센터 120 으로 전화하시면 되겠습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보는 방법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 홈페이지 상단 우측 삼단바(Ξ) 클릭서울형-육아휴직-장려금-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보는법1
  •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확인 – 보험료 납부확인서 클릭
    서울형-육아휴직-장려금-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보는법2
  • 발급용도, 국문/영문, 발행신청년월, 세부보험 선택 후 조회 클릭
  • 조회결과에서 출력, 팩스전송, 전자증명서 중 1가지 선택
    서울형-육아휴직-장려금-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보는법-조회결과

 

✅ 육아휴직급여 신청 방법 8단계 신청서류 금액 – 헷갈리는 내용 해설

 


 

지원 금액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은 1인 120만원 최대 240만원이 지급됩니다.

 

기존 육아휴직을 신청하신 분들은 고용보험으로부터 육아휴직급여를 받으실 텐데요, 육아휴직을 신청하고 6개월 이후에 장려금으로 60만원이 지급됩니다.

그리고 육아휴직을 사용하고 12개월 후에 다시 60만원이 육아휴직 장려금 명목으로 지급됩니다.

 

그래서 1인당 최대 120만원이 지원되며, 엄마 아빠 모두 육아휴직을 하는 경우 총 240만원이 장려금으로 지급되는 것입니다.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몽땅정보 만능키”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입니다. 동주민센터에서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 몽땅정보 만능키 : https://umppa/seoul.go.kr
  • 몽땅정보 만능키 홈페이지는 2023년 9월 오픈 예정입니다.

 

서울형-육아휴직-장려금-신청방법-몽땅정보-만능키

 

몽땅정보 만능키는 출산 및 육아에 대한 복지 정보를 한눈에 전부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 입니다.

 

그동안 임신·출산·육아에 대한 정보는 여러 플랫폼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를 몽땅정보 만능키로 통합적으로 운영하여 효율성을 높인 것이죠.

 

앞으로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뿐만 아니라 아이돌봄 서비스, 가족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제출 서류

 

육아휴직 장려금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는 필수 서류와 기타 서류가 있습니다. 기타 서류는 해당하는 분들만 제출하시면 됩니다.

  • 필수 서류: 주민등록등본,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 육아휴직급여 결정통지서, 육아휴직 확인서, 본인 통장사본, 개인정보활용 동의서
  • 기타 서류: 가족관계증명서, 기타 자격확인을 위해 필요한 서류

 

 

육아휴직 장려금 지급일

 

육아휴직 장려금 지급일은 매월 말입니다.

 

매월 15일 이전에 신청해야 당월 말 장려금을 신청한 본인 통장으로 입금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엄마 아빠 모두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육아휴직을 실질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회사도 존재하고, 육아휴직을 사용하면 고용보험에서 육아휴직급여를 지급하기는 하지만 월 150만원 정도만 지급이 되며 그마저도 75%만 지급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월 1,125,000원만 입급되기 때문이죠.

 

물론 엄마 아빠가 동시에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3+3육아휴직제라고 해서 첫 3개월 동안은 육아휴직급여를 통상임금의 100%를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4개월부터는 다시 적은 금액으로 버텨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어쨌든 이러한 현실에서 최대 240만원을 지원하는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제도는 환영 할 만 합니다.

중앙 정부에서 시행하는 것이 아닌 지방정부인 서울특별시에서 시행하는 만큼 고용보험에서 지급하는 육아휴직급여와 중복으로 수령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6개월당 60만원씩 입급이 되며 1인당 최대 120만원까지 지원이 되고 엄마 아빠 두 명이 모두 육아휴직을 쓰면 최대 240만원까지 받게 됩니다.

때문에 만약 부모 모두가 육아휴직을 사용할 계획이 있고,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다면 이 장려금까지 고려하여 재정 계획을 세우시면 좋을 듯 합니다.